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구글 최적화 SEO를 위한 10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거 범아트입니다. 
티스토리 구글 최적화 SEO를 위한 10가지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 약자로 검색엔진 최적화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구글 최적화 SEO를 위한 10가지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인가요? 정보 공유? 일상의 일기? 모든 것이 이유가 되겠지만 저는 위 사유를 포함하여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도 큰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블로그에 유입이 많이 되어야 합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사실입니다.

 

우리나라 블로그 플랫폼 중 가장 유명한 플랫폼은 단연 네이버입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 애드센스를 설치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플랫폼 중에서 구글 애드센스를 설치하기 위해서 다음카카오가 제공하는 티스토리를 가장 많이 이용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저 역시 티스토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단점, 흔히 말하는 저품질의 위험이 너무 큽니다. 실제로 저도 저품질을 먹었고요.


저품질이란 블로그 검색 순위에서 아무리 발행량이 적고 최신에 작석한 포스팅이라도 제가 쓴 글이 3페이지 이후로 등록이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검색 페이지에서 3페이지 이상 뒤로 밀리는 것은 어렵게 쓴 포스팅에 방문자가 오지 말라는 뜻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블로거들에게는 사형선고나 마찬가지입니다. 


저품질의 사유로는 상업성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는 것이 주된 이유라고 하는데 그 주제는 대출, 보험, 도박, 성인 등의 주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저품질 사유에 해당하는 포스팅을 전혀하지 않았지만 저품질을 먹어버렸습니다. 다음카카오의 저품질 로직은 로봇이 적용하기 때문에 국민건강보험이나 도서관 책 대출이란 글을 써도 저품질 키워드로 인식을 해서 저품질을 먹인다고 하더군요.

출처 http://internettrend.co.kr/


다음카카오 저품질을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해봤습니다. 
가장 흔히 사용하는 방법으로 다음 고객센터 문의를 해보았지만 기계적인 답변만 오고 해결은 안 되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저는 저품질 해결을 포기하기로 했습니다. 

 

위에는 2020년 대한민국 포털 사이즈 이용량입니다. 네이버와 구글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있습니다. 따라서 다음카카오 대신 네이버와 구글의 유입을 늘리는 것이 장기적으로 유리하다는 판단이 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구글 검색 로직 SEO의 최적화에 대한 도전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웹 마케팅 전문가는 아니지만 포스팅에 대한 흥미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시도를 통해서 구글에 블로그가 상위 노출이 된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정보 제공의 즐거움도 있을 것이고 더불어 애드센스 수익도 따라올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결국 최적화를 통한 티스토리 블로그 유입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제가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최적화 전략 10가지를 공유해보겠습니다.

 

1. 최적화 글자수
2. 굵은 글꼴과 이탤릭체 적절한 사용
3. 이미지/사진 최적화
4. 키워드 적용 전략
5. 태그 사용의 중요성
6.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
7. 불렛 포인트
8. 구글 서치 콘솔 등록
9. 반응형 스킨
10. 양질의 글과 꾸준한 업데이트

 1. 최적화 글자 수

블로거들이라면 가장 기본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바로 이 글자 수입니다. 

글자 수가 얼마나 많아야 상위 노출이 되고 애드센스를 승인을 받는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저 또한 이 문제로 항상 고민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무조건 많은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승인 기준이 1000 글자니 1500 글자니 이야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어떤 분들은 500자 포스팅만 해도 승인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글자 수는 글자 수보다는 단어 수가 얼마나 다양한지가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단어, 즉 키워드가 많을수록 상위 노출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데요. 다양한 문맥의 글을 작성하다 보면 내가 의도하지 않은 키워드가 다른 사람들에게는 검색을 원하던 키워드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대한민국에는 5000만의 인구가 있고, 모든 사람이 원하는 상세한 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이 것을 100% 캐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단어를 사용하여 의도하지 않게 얻어걸리는 정보를 잡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단어수 세기 지원 사이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저는 그래서 구글 최적회를 위해서 최소 500 단어가 들어간 문장을 쓰도록 노력하는 전략을 짜고 실행하겠습니다. 

wordfind.co.kr/word-count.html

그리고 항상 글 작성이 완료되면 맞춤법 검사를 잊지 마세요!

 

2. 굵은 글꼴과 이탤릭체 적절한 사용

굵은 글꼴과 이텔릭 글꼴의 적절한 사용입니다. 

저도 이 두 가지의 사용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지만 제대로 사용을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블로그 포스팅에서 중요한 부분이 있다면 위에 굵은 글씨체와 기울임 글씨체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구글 검색엔진 로봇에 좋은 영향을 미친 다고 합니다.

 

3. 이미지/사진 최적화

이미지는 내가 작성한 포스팅 발행 글의 함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썸네일 이미지가 있고, 포스팅의 글을 부연 설명해줄 수 있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까지 네이버와 다음 노출을 위해서 포스팅과 전혀 관련 없지는 않지만 연관성이 적은 이미지를 사용한 경우가 분명히 있습니다. 저 또한 그랬거든요. 다음의 경우 이미지 숫자가 많을수록 상위 노출이 된다는 이야기가 있고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억지로 이미지를 늘리기 위해서 노력했지만 구글은 다릅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최적화 이미지와 사진 최적화는 0개입니다.
구글은 사이트내 고객센터도 그렇고 연관된 플랫폼들에서도 보면 이미지와 사진의 숫자가 최소화되어있습니다. 이것은 사이트가 열리는 속도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구글에서 시스템 적으로 인식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진이나 이미지가 없이 설명이 안될 경우는 어쩔 수 없이 넣어야겠지만 최소화를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이미지 용량도 줄여서 올리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저는 포토샵을 이용해서 사진의 용량을 줄이지만 포토샵을 사용할 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사진 용량을 줄이는 사이트 1개를 추천드립니다.

www.iloveimg.com/ko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면 사진의 크기를 해상도 훼손을 최소화하여 용량을 줄일 수 있고 사진 크기 조절 또한 가능합니다.

4. 키워드 적용 전략

블로그 포스팅에 있어서 글자 수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키워드죠.
어떤 키워드가 경쟁이 적고 상위 노출이 잘되는지 찾는 것이 블로거들에게 있어서 글 쓰는 것보다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 아주 경쟁률이 적은 키워드를 찾아도 다음카카오에서는 저품질을 먹어서 상위 노출이 안되네요. 아무튼 키워드 찾는 방법은 추가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키워드 사용 전략을 알아볼 텐데요.

 

  • 키워드 제목에 작성

    포스팅할 키워드를 찾았다면 그 메인 키워드를 꼭 제목에 넣어주시길 바랍니다. 검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제목이죠. 그리고 문단의 가장 첫 문단에서도 메인 키워드를 필수로 넣어야지 구글 상위 노출에 유리합니다. 블로그 제목은 영어 50~60글자, 제목 25~30글자로 작성하는 것이 좋고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메인 키워드를 꼭 넣어주시고 가능하면 서브 키워드도 같이 넣어주시길 바랍니다
  • 롱테일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란 키워드에 서브 키워드를 붙여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상위 노출 키워드를 사용하고 싶으면 블로그 상위 노출 이 키워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블로그 상위 노출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 이런 식으로 길게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키워드가 짧고 강력한 키워드일수록 경쟁이 심하고 내 블로그가 상위 노출될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롱테일 키워드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연관 키워드

    구글이든 네이버든 다음이든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연관 검색 키워드가 나옵니다. 이 연관 키워드를 블로그에 녹아들어 갈 수 있게 작성해주세요. 글 작성하기 전에 작성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미리 검색하여 연관 키워드를 찾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5. 태그 사용의 중요성

  • Alt 태그

    티스토리 에디터가 업그레이드되면서 구버전 에디터에서는 이미지 삽입을 못합니다. 신규 에디터는 이미지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넣으면 되기 때문에 사용은 편하지만 이미지에 설명이 되는 alt 태그 사용이 번거롭습니다. 하지만 이 알트 태그는 필수입니다. 이미지에 대한 설명이 되고 검색에도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알트 태그는 HTML 편집 화면으로 넘어온 후 이미지 태그를 찾습니다. 여기서 이미지 사이즈 태그 뒤에 alt="설명"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이미지가 많으면 그 많은 것을 전부 해주어야 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구글 상위 노출 전략으로 이미지를 최소화하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미지가 적으면 알트 태그 적용 작업도 적어지니 좋을 것 같습니다.

  • H 태그

    H태그는 낯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미 티스토리에 적용이 되고 있는 기능 중 하나지만 제대로 사용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의 구조를 만드는 태그라고 볼 수 있는데요. 티스토리의 글꼴에서 제목 1, 제목 2, 제목 3 이것들이 H태그입니다. 아래와 같은 구조로 글을 작성하면 구글에서 점수를 더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H1
    -H2
    --H3

    이런 방식으로 포스팅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연습이 필요하며 저 또한 연습 중입니다.
  • hreflang 태그

    hreflang 태그는 정말 생소할 텐데요. 구글 검색엔진에서 내 블로그가 어떤 언어가 메인이고 어떤 국가에서 주로 사용되는지를 입력해주는 태그입니다. 아래 태그를 작성해서~사이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link rel="alternate" hreflang="x-default" href="https://내 블로그. tistory.com"/>
    <link rel="alternate" hreflang="ko" href="https://내블로그.tistory.com"/>

6.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가 있으면 구글에서 지수가 높아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네이버와 다음에서는 외부 링크가 있으면 오히려 블로그 유입자를 뺏긴다고 마이너스를 주는데 블로그에서는 그 반대인가 봅니다.

 

  • 내부 링크

    내부 링크는 말 그대로 블로그 내부에 있는 글끼리 링크를 걸어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블로그 체류 시간을 늘리고 이탈률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외부 링크

    외부 링크는 블로그 포스팅의 설명을 더욱 자세히 해주기 위해서 필요한데요. 네이버와 다음은 이 외부 링크를 굉장히 안 좋아하는데 구글은 아닌가 봅니다. 외부 링크를 넣을 때 단순히 링크 주소만 넣는 것이 아니고 새창에서 뜨도록 해야 하는데요. 지금 보는 내 블로그 창이 바로 외부 링크로 가는 순간 이탈률이 늘어나고 체류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기존의 링크는 아마 이렇게 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a href="링크">

    새창에서 링크가 열리기 위해서 target 태그를 넣어줍니다.
    <a href="링크" target="_blank">

 

 7. 불렛 포인트

불렛 포인트도 낯선 항목일 텐데요. 구글 검색 시 아래와 같이 요약된 글이 바로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요약된 불렛 포인트를 넣어주면 구글 검색 최적화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블로그 포스팅 시 목차를 만들어주는 것이 가독성도 좋고 구글 SEO에도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8. 구글 서치 콘솔 등록

이것은 구글 애드센스 신청 시 가장 먼저 하는 액션이겠죠.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를 등록해야지 구글에 내 블로그가 노출이 되어서 검색엔진이 최적화가 되든 말든 작동을 합니다. 구글 서치콘설 블로그 등록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노출 시키는 방법 (구글서치콘솔)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노출 시키는 방법 (구글서치콘솔)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 노출 시키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노출 방법 요약 1. 웹마스터도구 (구글 서치 콘솔) 도메인 등록 2.

bomartstory.tistory.com

 

9. 반응형 스킨

반응형이란 모바일과 태블릿 PC 그리고 가정용 기기 등 다양한 기기에서 내 블로그를 볼 때 사이즈가 자동으로 조절되고 최적화된 화면이 보이게 하는 설정입니다. 다행히 티스토리는 반응형 스킨을 제공하고 있으니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여 블로그 최적화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10. 양질의 글과 꾸준한 업데이트

마지막으로 위의 9가지를 포함하는 것이라고 봐도 될 것 같은데요. 바로 양질의 글을 쓰는 것입니다. 아직까지 저도 힘든데요. 양은 되는데 질이 좋은 글을 쓰는 것이 생각보다 아니 생각처럼 어렵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양질의 글을 쓰는 것이 제 필력에도 좋고 독자들에게도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마치며

구글 검색 최적화 SEO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10가지 방법이 구글 검색 최적화 SEO의 전부가 아니며 저 또한 최적화에 대해서 완벽히 이해하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실행하는 것이 생각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하며 확신합니다. 현재 제 블로그에서도 구글 상위 노출된 글들이 있습니다. 그 포스팅들을 연구해서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티스토리 블로그 트위터 연동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상단광고 PC 2개 / 모바일 1개 넣기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플러그인 사라짐 해결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설정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