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증권 연금저축 ETF 매매 증거금 부족 문제 해결

 

월급을 받으면서 생활을 하는 직장인에게 있어서 월급 외 수익을 얻거나 저축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은 당장의 자산 운용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저도 여러가지 자산 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최근에는 연금저축을 가입하여 자산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금액을 연금저축에 그냥 묶어 놓은 것보다 ETF에 투자하여 관리를 하는 것이 조금이나마 이득이라는 정보를 얻었습니다. 

 

삼성증권 연금저축 ETF 매매 증거금 부족 문제 해결

그래서 연금저축에 넣어 놓은 자산을 통해서 ETF 매매를 하려고 했으나 증거금 부족이라는 알람이 뜨면서 매매가 안되는 것입니다. 분명히 계좌에는 400만원이란 금액이 있는데 말이죠. 

검색을 해보니 저와 비슷한 문제를 겪는 분들이 계신것을 확인해여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1. 삼성증권 연금저축 증거금 부족 원인
2. 삼성증권 연금저축 증거금 부족 해결

 

삼성증권 연금저축 증거금 부족 원인

삼성증권 연금저축에 자산을 넣어놓고 ETF를 매매하였습니다.

그런데 아래와 같이 증거금 부족으로 거래가 안되는 것입니다.

이유를 도통 알 수가 없었는데요. 원인을 확인해보니 간단한 이유였습니다.

삼성증권 연금저축은 계좌 개설 후 금액을 넣으면 MMF 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그래서 금액이 현금이 아닌 MMF 계좌의 펀드로 입금이 되어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증거금이 부족하다고 하는 것인데요.

이 MMF 계좌의 자금을 매도하여 현금화를 한 후 증거금을 확보하여 ETF 매매를 하면 됩니다.

 

 

삼성증권 연금저축 증거금 부족 해결

이제부터 삼성증권 연금저축 ETF 매매 시 증거금 부족 문제를 해결하려고합니다.

 

1. 삼성증권 mPOP 어플을 연 후 좌축 하단 메뉴를 선택합니다.

 

2. MY자산을 선택합니다.

 

MY 자산에 들어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연금저축 입금 금액이 MMF 계좌로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 할 수있습니다.

3. MMF 계좌 매도

MMF 계좌를 선택한 후 매도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순서대로 매도를 진행하면 됩니다.

 

이제 다시 MY 자산에 다시 넘어오면 자산이 현금잔고로 변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예수금으로 ETF 매매가 가능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삼성증권의 연금자산 ETF 운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저처럼 증거금 부족 알람으로 인해서 ETF 매매가 어려웠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