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리말낙지 다리 개수와 주꾸미 다리 개수

그리고 꼴뚜기, 오징어, 문어 다리 개수

1. 낙지 다리 개수
2. 쭈꾸미 다리 개수
3. 꼴뚜기 다리 개수
4. 문어 다리 개수
5. 오징어 다리 개수

낙지와 쭈꾸미 그리고 문어, 오징어 등 우리 주변에는 아주 다양한 종류의 연체동물들이 있습니다. 이 연체동물들은 다리가 여러 개 인데 각각의 다리 개수가 차이가 있는데요. 오늘은 낙지 다리 개수와 더불어서 쭈꾸미 다리 개수 그리고 오징어와 문어의 다리 개수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미처 몰랐던 상식도 있는데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으니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겨울이 되면 더욱 자주 보이는 낙지와 쭈꾸미, 문어, 오징어, 꼴뚜기 등의 연체동물. 음식으로도 너무나도 맛있어서 생각이 나는 겨울입니다. 낙지를 생으로 탕탕이를 쳐서 참기름과 깨를 넣어 먹어도 되고 주꾸미를 통째로 삶아서 한입에 먹어도 정말 그 맛은 세계 어느 나라 음식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문어는 또 어떻고요. 다리 하나를 통째로 삶아 숙회로 만들어서 초장을 찍어 먹고 오징어 회도 그렇고 정말로 모든 연체동물의 음식은 신의 축복이 틀림이 없습니다.
그런데 아쉬운 점은 이 연체동물들의 다리 개수가 무수히 많지 않고 동물마다 다리 개수가 차이가 있습니다. 다리 숫자가 더 많았다면 좋았을 걸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각 연체동물의 다리 개수는 어떨까요?

 

 낙지 다리 개수

탕탕이로 쳐서 먹으면 그 맛인 낙지의 다리 개수는 몇 개일까요?
낙지 다리 개수는 바로 8개입니다. 여기서 더 해서 세발낙지 다리 개수는 다를까요? 낙지와 세발낙지 다리 개수는 똑같이 8개입니다. 세발낙지 이름의 세 발은 발이 세 개가 아니고 가늘다는 의미의 세(細)자를 써서 세발낙지입니다. 세발낙지는 젓가락에 꼬아서 양념을 해서 그대로 구워 먹으면 굉장히 맛있습니다.

 

쭈꾸미 다리 개수

쭈꾸미는 10월 이후 낚시하는 재미까지 있는 동물인데요. 쭈꾸미 다리 개수는 몇 개일까요? 쭈꾸미의 다리 개수는 낙지 다리 개수와 똑같은 8개입니다.
쭈꾸미는 늦가을부터 초봄까지가 제철인데요. 요즘은 낚시하러 다니기가 부담스러운 시기이기 때문에 직접 낚시를 하지는 못하고 마트에서 가끔 사서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해먹고 있네요.

 

 

 

 꼴뚜기 다리 개수

꼴뚜기는 주로 볶음 반찬으로 사용되는데요. 꼴뚜기는 모양도 오징어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크기는 오징어와 비교 안 될 정도로 한 손에 들어올 정도로 크기는 작지만, 꼴뚜기 다리 개수는 10개나 됩니다.

 

 문어 다리 개수

문어는 보편적인 연체동물이기 때문에 문어 다리 개수를 모두들 잘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문어 다리는 8개로 알고 계시겠지만 흥미롭게도 문어의 다리는 2개라고 합니다. 이게 무슨 소리인고 하니 나머지 6개는 팔이라고 합니다. 이탈리아의 한 연구팀의 연구 결과 다양한 종류의 문어를 연구했다고 하는데요. 문어가 이동할 때는 2개의 다리만 사용하고 나머지 6개는 사냥을 하거나 물건을 다룰 때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새로운 정보네요. 하지만 이제부터 문어 다리는 2개라고 하면 몇천 년이 이어진 보편적인 정보가 바뀌지 않기 때문에 8개로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문어의 다리는 8개보다 더 많았으면 합니다. 왜냐하면, 문어 다리 숙회의 맛은 정말 일품이기 때문입니다. 대형 문어는 1개의 다리도 엄청나지만 너무 맛있어서 욕심이나네요.

 

 오징어 다리 개수

오징어 다리 개수도 문어 다리와 비슷합니다. 오징어는 사진으로 봐도 2개의 다리 유난히 긴 것이 보입니다. 이 다리가 손의 역할을 하는 촉수라고 합니다. 주로 사냥을 할 때 사용하고 평소에는 주머니에 넣어두고 생활한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오징어의 10개의 다리 중 8개는 다리이고 2개는 손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오징어도 문어와 마찬가지로 보편적으로 10개라고 부르면 될 것 같습니다.

 

"

낙지 다리 개수 8개

쭈꾸미 다리 개수 8개

꼴뚜기 다리 개수 10개

문어 다리 개수 8개

오징어 다리 개수 10개

"


오늘은 각종 연체동물의 다리 개수를 알아봤습니다. 
원래 목적은 이 연체동물들의 다리 개수를 알아보려고 했는데 음식들을 살펴본 것 같아서 너무 배가 고파집니다. 다리 개수 상식을 알아보며 좋은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Comment